콘텐츠로 건너뛰기

제주신라호텔 아이오닉6 체험 전기차 후기

    제주신라호텔 전기차 체험이벤트 아이오닉6 후기 27

    아기와 함께한 11월의 제주여행~ 숙소였던 제주신라호텔 아이오닉6 전기차 체험 후기입니다.

    렌트카를 일부러 대여하지 않은 투숙객이라면 나름대로 유용한 체험이었을 듯 합니다만, 저희처럼 렌트카를 준비했다는 해볼만한 필요성을 못느끼셨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짜로 최대 6시간 동안 최신형 전기차를 이용해볼 수 있는 기회가 그냥 오는 건 아니라서~신라호텔 투숙객의 혜택을 최대한 많이 누려보고자 체험이벤트에 참여를 했답니다.

    제주신라호텔 아이오닉6 체험 이용 안내서

    제주신라호텔-전기차-체험이벤트-이용-안내서

    신라호텔에 체크인을 하면 위와 같은 ‘전기차 체험 이벤트 이용 안내서’를 받게되는데요. 최소 30분부터 최대 6시간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체험존은 제주신라호텔 1주차장에 위치하고 있어요. 따로 스마트키는 없고요. 본인의 스마트폰으로 문을 열고 닫고 할 수 있습니다.

    제주신라호텔-전기차-체험이벤트-쿠폰번호-이용방법

    이전에는 체험용 차량이 현대 아이오닉5 였는데요. 최근에 아이오닉6로 변경되었습니다. 후속 모델이 출시되면 또 변경되겠죠.

    안내서를 받으면 ‘예약 쿠폰번호’가 보이는데요. 체험 예약시 저 번호가 반드시 있어야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투숙객이 아니면 이용 불가능해요.

    👉︎제주신라호텔 홈페이지 보기

    전기차 체험 이벤트 앱 다운로드, 예약 방법

    1. 전용 앱 다운로드와 회원가입

    제주신라호텔-전기차-체험-이벤트-앱-설치

    앱스토어에서 ‘제주신라호텔’을 검색하면 전기차 체험 이벤트 전용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푸쉬 알림, 카메라, 위치, 블루투스는 사용 권한을 허용해두시기 바랍니다.

    현대자동차-제주신라호텔-전기차-체험-이벤트-앱실행

    아이폰 화면에 아이오닉6가 설치되었네요. 터치하고 바로 실행합니다.

    스마트링크제주-회원가입

    그러면 ‘스마트링크제주’에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약관동의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해주세요.

    스마트링크제주-앱-회원가입-충전기-사용방법-안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고객사는 ‘제주신라호텔’ 고객사 인증코드는 ‘아이오닉6’~ 회원명과 휴대전화 입력 인증과정을 거칩니다.

    전기차 충전기 사용법도 보이는데요. 체험 시간동안은 딱히 충전할 일은 없을 듯 합니다.

    원래 그런진 모르겠으나 신라호텔 주차장 충전소의 충전속도가 굉장히 느리고 아무리 충전해도 60%가 안되는 듯 하네요.

    충전카드가 운전대 좌측 하단에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는 없습니다. 만약 충전이 필요하다면 본인 카드로 결제를 하셔야 해요.

    2. 아이오닉6 체험 예약방법

    제주신라호텔-아이오닉6-체험-예약하기

    다음은 예약하기 단계입니다. 지도상에 현재 위치가 나타나는데요. 16대의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다는 표시가 보입니다.

    그리고 대여, 반납시간을 지정하면 그 시간에 이용가능한 전기차를 한꺼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충전량까지 표시되고 있네요.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시간 막대그래프가 ‘회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부분이 있다면 그 시간은 다른 이용자와 중복되기 때문에 이용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파란색’은 이용가능 함~

    아이오닉6-대여시간-설정-쿠폰번호-입력하기

    이용시간은 2023년 11월 6일 오전 11시 10분부터 오후 5시 10분까지로.. 체험 가능시간 최대치인 6시간에 딱 맞춰서 예약했습니다.

    (※오전 9시부터 자정가지만 차량 예약이 가능하며, 오후 6시 이후에는 당일 예약이 불가능)

    예약하기 버튼을 누르고 안내서에 있는 6자리 쿠폰번호를 입력했더니..

    면허증정보-결제정보-입력하기

    두 가지 정보가 빠져있어서 다시 예약을 진행해야 했습니다. 전기차 체험을 하기전에, 면허 정보와 결제 정보 입력은 필수 사항입니다. 조금 귀찮지만.. 어쩔 수 없는 부분이에요.

    개인정보-수정-아이오닉6-예약하기

    면허, 결제 정보를 모두 입력했다면 다시 예약을 진행합니다.

    제주신라호텔-아이오닉6-체험-쿠폰번호-입력-예약완료

    쿠폰번호까지 입력을 끝내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예약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6-스마트키-작동전-화면

    곧바로 스마트키 사용을 시도해보았습니다. 당연히, 차량 예약시간이 아니라서 사용 불가능합니다만.. 스마트폰 앱으로 어떤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제주신라호텔-전기차-체험-예약확인-카톡-메시지

    살짝 시간을 변동해서 예약을 해보려 했는데..저렇게 파란색과 회색이 겹치면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예약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카카오톡 알림 메시지가 도착합니다.

    이렇게 예약만 하고 체험 시간 시작후 30분이내 차를 인수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취소가 된다고 하니 유의하세요.

    아이오닉6-체험-운행중-반납완료-표시

    체험 시간이 시작되면 ‘도어 제어는 차량에 근접하면 활성화됩니다’라는 메시지가 보이게 됩니다. 상단에는 ‘운행’이라고 표시되어 있네요. 나중에 반납하면 ‘반납완료’로 바뀝니다.

    체험 시작 시간은 정확해야 하지만.. 반납은 반납시간 이전이라도 얼마든지 ‘바로 반납’이 가능합니다.

    제주신라호텔 아이오닉6 체험 실제 후기

    제주신라호텔-주차장-아이오닉6-반납장소

    제주신라호텔 전기차 체험존에 주차된 아이오닉6.. 대략 봐도 20여대는 넘을 듯 합니다.

    1. 아이오닉6 제원, 가격 확인

    아이오닉6-전면-사진

    2023년 11월 6일에 체험했던 아이오닉6의 전면 사진입니다. 제주도에서 전기차는 두 번 이용해봤었기 때문에.. 운전에 대한 부담감? 걱정?은 전혀 없었습니다.

    아이오닉6-옆면사진

    현대 아이오닉6의 옆면입니다.

    전장 4.855m, 전폭 1.88m, 전고 1.495m 의 ‘중형 세단’입니다. 상세 제원 및 가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세요~

    아이오닉6-후면-트렁크사진

    이번에는 후면쪽~ 이렇게 사진을 여러장 찍어서 앱으로 전송해야만 스마트키가 활성화 되더라고요. 체험이라고 하지만.. 조금 번거로운 점이 많네요. 아무래도 비대면 방식이다 보니.

    2. 다른 전기차와 차별화된 아이오닉6의 특징

    아이오닉6-푸시-플러시-핸들

    아이오닉6의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입니다. 평소에는 안에 숨어있다가.. 이렇게 손잡이 오른쪽 부위만 쏙~ 튀어나오는 구조에요.

    같은 플러시 도어지만 손잡이 전체가 빠져나오는 차량과는 조금 다르더라구요.

    아이오닉6-앞좌석페달-뒷좌석-핸들-중앙-콘솔박스

    아이오닉6의 실내입니다. 페달이나 브레이크는 그냥 평범한 디자인이고요. 실제로 가족들과 타봤더니 내부가 의외로 넓습니다.

    쓸데없는 버튼 등을 없애고 꼭 필요한 기능만 한 곳에 몰아넣은 듯한 심플한 디자인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창문, 도어 잠금 기능이 운전석 바로 옆 중앙콘솔 박스 바로 밑에 있네요.

    시동버튼은 공조기 바로 옆에 있고..기어 조작은 핸들 우측에 있는 전자식 다이얼과 버튼으로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체험용 전기차라서 그런지 실물 스마트키를 따로 꽂아 두는 장치를 설정한 듯합니다.

    아이오닉6-내부-무선충전기-허드-블랙박스- DSM-조절-버튼위치

    공조기 밑에 보이는 무선충전기와 허드(헤드 업 디스플레이)가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현대자동차를 보면 USB단자가 없고 C타입 단자밖에 없던데..아이오닉6에는 USB단자도 보입니다. 체험용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블랙박스까지 장착되어 있더라고요.

    그리고 원래 사이드미러 위치 조절 버튼은 운전석 도어 안쪽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차량은 핸들 왼쪽 밑에 있습니다. 이게 여기 왜 있을까요?

    3. ‘디지털 사이드 미러’의 신선한 체험

    아이오닉6-운전석-DSM-화면

    정말 특이하게도 아이오닉6는 외부에 사이드 미러가 없습니다.

    대신 그 자리를 카메라가 차지하고 있는데요. 카메라를 통한 영상을 운전석, 조수석 옆에서 볼 수 있게 해뒀더군요. 내 시야에 맞도록 조절하는 방법은 똑같습니다.

    아이오닉6-조수석-DSM-화면

    이건 조수석쪽 디지털 사이드 미러입니다. 주행을 해보면 적응이 잘안되고 자꾸 시선이 창밖을 향하는데요. 서서히 시간이 지나다보니 적응이 금방 되는 편입니다.

    제주신라호텔 전기차 체험이벤트 아이오닉6 후기 24

    좌회전 신호에서 정차중인 모습입니다. 디지털 사이드 미러에 빨강, 노랑색 선까지 표시되네요.

    아무래도 미러가 내부에 있다보니..비오거나 어두운 밤에 상당히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만..실제로 카메라에 비오는 날이나 밤에 주행을 해보지 못해서 잘모르겠네요.

    3. 제주신라호텔 아이오닉6 체험 ‘트렁크’ 버튼 위치

    제주신라호텔 전기차 체험이벤트 아이오닉6 후기 25

    여기는 제주 신화월드 야외 주차장입니다. 어떤 차량은 트렁크 외부 버튼을 보이지 않게 숨겨두기도 하는데요. 아이오닉6는 트렁크 버튼이 바로 보입니다. 후방 카메라 바로 옆에 있거든요~

    전동식 트렁크라서 내부에 닫는 버튼이 따로 있으니 그냥 힘으로 닫진 마세요. 그런데 트렁크 내부가 좁은 편입니다. 접이식 유모차 하나만 싣었을 뿐인데.. 뭔가 꽉 차는 느낌.

    아이오닉6 전기차 체험 만족도

    제주신라호텔 전기차 체험이벤트 아이오닉6 후기 26

    오후 4시 10분경~ 제주신라호텔 아이오닉6 체험 끝나기 1시간 정도 남은 상황~

    차량 인수시 충전량이 48%정도였는데.. 아직 45%나 남아있군요. 총주행거리 1,301Km밖에 되지 않는 완전 새차였습니다.

    제주신라호텔 전기차 체험이벤트 아이오닉6 후기 27

    시동버튼을 눌러도 시동이 걸려있는지 조차 느끼기 힘든 전기차~ 아이오닉6의 주행 성능은 상당히 만족스러웠습니다. 엑셀을 밟을 때 딜레이 없는 순간적인 토크는 내연기관 차량에 비할바가 아니네요.

    전세계적으로 점점 더 전기차가 대세가 되겠지만..실제 전기차를 구매할 계획이 있다면, 앞으로 전기차 충전소의 인프라가 얼마나 발전하게 될런지 추이를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제주신라호텔 전기차 체험이벤트 아이오닉6 후기 28

    오후 4시 30분 제주신라호텔 1주차장에 도착후, 차량 반납 완료~

    30분가량 더 주행하고 반납할 수도 있었으나.. 강풍이 많이 불던 날씨에 딱히 목적지를 정하지 않아서 숙소로 복귀했습니다.

    ✅️제주 한라렌트카 그랜저 GN7 이용후기

    ✅️벤츠 E250 문콕 피해 보험사 렌트카 후기

    ✅️카모아 예약 취소규정 수수료 알아보기